드라이버 자동 설치 및 업데이트 막기

윈도우 10 에서는 장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고 업데이트 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막고 사용자가 원할 때 드라이버를 수동 설치 하려면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윈도우 10은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를 포함한 여러 설정이 새로 생기거나 없어지며 계속 변해 왔습니다. 따라서 과거 설정이 현재의 버전에 안 맞을 수도 있고 현재 사용하는 설정이 다음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윈도우 10 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드라이버를 자동 설치합니다. 드라이버가 없거나, 버전이 낮은 경우 정식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 시키게 됩니다.

또한, 새로 연결한 (드라이버가 없는) 장치가 검색된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하기도 전에 즉시 드라이버를 검색하고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이러한 "장치 자동 설치" 기능 덕분에 드라이버가 없는 장치는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없이도 설치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자동 설치 및 업데이트를 방지 하려면 "장치 자동 설치" 기능을 막고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까지 해야 합니다.



장치 설치 설정

Win + Pause Break 를 눌러 시스템 창을 열고 > 고급 시스템 설정 > 하드웨어 탭 > 장치 설치 설정에서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실행 창에서 rundll32.exe newdev.dll,DeviceInternetSettingUi 를 입력해도 장치 설치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아니요를 선택하면 다음 레지스트리 설정이 변경 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Device Metadata 경로에 있는 레지스트리 값 PreventDeviceMetadataFromNetwork 가 1로 변경 됩니다.

윈도우 10의 초창기 버전에서는 예 / 아니요 외에도 몇 가지 옵션이 더 있었고, 그 항목들을 선택하면 장치 자동 설치를 막을 수 있었지만 RS3에서는 두 가지 선택만 나타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장치 자동 설치 및 윈도우 업데이트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설정을 아니요로 바꾸더라도 새로운 장치를 자동 설치하며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장치 자동 설치 방지


장치 설치 설정창의 초기 모습입니다. 현재는 하위 옵션들이 인터페이스에서 사라져 선택할 수 없지만 그룹 정책에서 같은 옵션을 지원합니다. 실행 창에서 gpedit.msc를 입력하면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열 수 있으며, 다음 정책을 사용으로 변경한 후 옵션 선택창에서 업데이트 검색 안 함을 선택합니다.

gpedit.msc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장치 설치
장치 드라이버 원본 위치에 대한 검색 순서 지정 : 사용
검색 순서 선택: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안함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없는 홈 버전 에서는 다음 레지스트리를 추가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DriverSearching
Dword  SearchOrderConfig = 0
CMD에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reg add "HKLM\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DriverSearching" /v SearchOrderConfig /t REG_DWORD /d 0 /f

이 값을 0으로 설정하게 되면 "장치 자동 설치" 를 하지 않습니다. 새로 연결한 (드라이버가 없는) 장치를 "윈도우 업데이트" 보다 먼저 설치 하지 않고, 모든 설치 및 업데이트가 "윈도우 업데이트" 에서 실행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기본으로 자동 설치되기 때문에 결국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기

gpedit.msc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 : 사용


이 옵션은 윈도우 10 품질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드라이버의 자동 업데이트를 막지만, 개인의 수동 설치를 제한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 정책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 버전을 위한 레지스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ExcludeWUDriversInQualityUpdate = 1 DWORD
명령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eg add "HKLM\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v ExcludeWUDriversInQualityUpdate /t REG_DWORD /d 1 /f

이 정책을 단독으로 사용하면 윈도우 업데이트는 제어할 수 있지만, 장치 자동 설치는 막지 못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드라이버가 없거나 기본 디스플레이 (Microsoft Basic Display) 상태의 장치는 알림 없이 자동 설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설명한 "장치 자동 설치" 방지 정책과 같이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끊고 원하는 드라이버의 설치와 함께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설정했다면 대부분의 경우 드라이버 자동 설치와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확인되지 않은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치 설치 제한을 통한 드라이버 차단 방법도 함께 설명합니다.



장치 설치 제한

그룹 정책의 "장치 설치 제한"을 사용하여 드라이버의 설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회사나 학교 등에서 새로운 장치의 설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설정인데, 드라이버의 설치 자체를 막을 수 있다 보니 업데이트를 막는 목적으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는 물론 수동 설치도 안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한 정책입니다.
gpedit.msc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장치 설치 > 장치 설치 제한에 관련 정책들이 나타납니다.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
영문판의 이름은 Prevent installation of devices NOT described by other policy settings 입니다. 한글 이름은 번역 오류인 것으로 보이며, 정정하자면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되지 않은" 장치 설치 방지 가 됩니다.
이 정책을 사용한다면 특별히 예외를 설정하지 않는 이상 모든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없게 됩니다. 예외를 설정하는 정책은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관리자가 장치 설치 제한 정책을 다시 정의하도록 허용
관리자 권한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치 관리자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해야 하므로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 설치 클래스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한 장치 설치 허용
>>이 장치 ID 중 하나와 일치하는 장치 설치 허용
허용 정책을 사용함으로 설정 후 아래의 표시 버튼을 클릭하여 클래스 GUID 또는 하드웨어 ID를 입력하면 특정 하드웨어만 설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GUID와 하드웨어 ID는 장치 관리자 > 드라이버의 속성 > 자세히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하드웨어의 드라이버 설치만 막는 정책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 설치 클래스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한 장치 설치 금지
이러한 장치 ID와 일치하는 장치 설치 금지
위 정책을 사용하면 원하는 드라이버의 설치만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방법들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를 중지하면 모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MS가 제공하는 show or hide updates 도구를 사용하여 원하는 업데이트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장치 자체의 업데이트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버전의 드라이버를 선택해서 막는 도구입니다. 드라이버의 새 버전이 나오면 다시 설정해야 하므로 영구적인 제한이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것들은 RS3에서 확인한 방법들입니다. 앞으로 윈도우 새 버전이 나온다면 설정이나 정책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1. 안녕하세요. 한성노트북 프리도스 구매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때문에 골머리를 앓다가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다만 한가지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를 사용하는 도중에, DDU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했더니 노트북이 그래픽 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단순히 드라이버 문제가 아니라, 장치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자체가 없어져버립니다. 다행히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 해결하기는 했지만,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사용은 상당히 조심스러워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2. 와 정말감사합니다. 이 글로 인해서 제 일주일동안 Realtek 리얼텍 드라이버 최신 버전이 랩탑에 맞지 않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Windows 10 이어폰 인식 문제가 있는 분들은 리얼텍 드라이버를 지우고 이 방법을 따르세요.

    답글삭제
  3. 정말 감사합니다. 그래픽드라이버를 못잡고 기본디스플레이 드라이버만 잡아서 이짓저짓해봤는데, 이렇게 다 해보니까 기본 디스플레이를 더이상 잡질 않아서 정상 그래픽드라이버 모니터로 잡힘니다.

    답글삭제
  4. I have solved my problem through your explanation. Thank you so much. My wireless internet wasn't working well. The reason of the problem was in the lan driver. I removed new lan driver and applied your method. Now it is working well thank you.

    는 한국인

    답글삭제
  5. 홈버전을 쓰고 있는데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gpedit.msc로 안하면 홈버전에선 효과가 없는듯하네요...ㅠ 프로버전으로 깔아보고 비교했는데..
    레지스트리랑 cmd로 여러번 클린설치하면서 시도했는데 포기했습니다ㅠㅜ
    홈버전에선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계속 인텔, 리얼텍이랑 델 드라이버들이 다운되네요
    그래도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위에 하라는대로 해서 적용시키고 반년지났는데 지금까지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