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N 버전 ISO 다운로드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할 때 윈도우 PC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접속하면 ISO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즉 리눅스나 맥, 안드로이드, 윈도우폰 등 exe 파일을 실행할 수 없는 기기에서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윈도우에서 접속했을 때와는 달리 ISO를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어느 주소로 접속하든 윈도우 PC에서는 위의 주소로 보내지고 다른기기에서 접속하면 아래의 주소로 보내집니다.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는 ISO 이미지는 MSDN에서 배포하는 공식 파일과 같은 파일 입니다. 이름만 다를뿐 해시값과 용량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리눅스나 맥OS를 사용하신다면 별다른 수고 없이 ISO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Wi-Fi 속도가 충분히 빠르다면 스마트폰으로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ISO 받기
브라우저가 인터넷 페이지에 접속할 때 식별 문자열을 웹 페이지에 보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유형 및 버전, 운영체제 등을 알려줍니다. 이를 User Agent 라고 하는데, 이 UA값을 변경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나 브라우저를 다른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들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윈도우에서도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를 불러올 수 있는데 여기에서 UA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1.Edge
F12 또는 ctrl+shift+i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나타납니다. 에뮬레이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디바이스 및 모드를 변경할 수있는 선택항목이 보입니다.
디바이스 항목을 보면 아이폰이나 넥서스, 루미아 등의 여러 기기가 나오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변경해 줍니다. 디바이스를 직접 변경하지 않고 브라우저 프로필이나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디바이스 항목 에서 iPad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옆에있는 브라우저 프로필 및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이 자동으로 iPad에 맞게 바뀌고 웹페이지가 새로 로딩됩니다. 윈도우 버전 선택 후 언어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익스플로러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띄운 후 에뮬레이션을 클릭합니다. 엣지와 비슷하지만 디바이스 선택 항목이 없고 문서모드와 브라우저 프로필,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프로필을 Windows Phone 으로 바꾸거나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을 Apple Safari 등 다른 운영체제의 브라우저로 선택하면 ISO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게 됩니다.
3.Chrome
마찬가지로 F12를 누르거나 ctrl+shift+i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나타납니다. 개발자 도구의 왼쪽 위에 있는 Toggle device toolbar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ctrl+shift+M 입니다. 웹페이지의 위쪽에서 넥서스, 아이폰 등 기기를 선택한 후 새로고침을 하면 적용됩니다.
4.Firefox
F12 또는 ctlr+shift+i 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불러옵니다. 도구 창 오른쪽 위에 몇개의 아이콘이 있는데 그중 반응형 디자인 모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크롬과 같은 ctrl+shift+M 입니다. 웹페이지 윗부분에서 기기를 선택하여 UA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부팅 USB 및 ISO 파일을 만들 수 있지만 MSDN 배포 파일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ISO 파일의 해시값을 확인하여 무결성을 검증하거나 MSDN 공식 파일을 선호한다면 ISO 직접 다운받기를 추천합니다. 앞으로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10이 나올때 마다 다른곳을 찾아 헤메이지 말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전하게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